저자소개
박은정
사단법인 나라다불교학술원장
1997년 대학 졸업 후, 도미하였다가 미국에서 달라이라마와의 인연으로 1999년 인도행을 결정. 2000년에 달라이라마께서 설립한 승가대학 Institute of Buddhist Dialectics의 분교인 사라 학교(College for Higher Tibetan Studies)에 입학, 티 벳어 어학 및 기초 논리학을 수학하였다. I.B.D에서 7년간의 반야부 철학(Prajnaparamita Philosophy) 과정을 마쳤으며 201 1년에 중관 철학(Madhyamaka Philosophy) 과정을 졸업하였다. 한국인 최초 로 사라 학교에 입학하여 승가 전통학제 속에서 11년간 티벳 불교 철학을 공부하 였으며 2003년부터 현재까지 달라이라마 존자님의 통역사로 활동하고 있다.
책소개
이 책은 티벳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교재이다. 티벳어 습득의 어려움을 몸소 체험하며 늘 생각했던 것은, 이후에 공부하는 이들은 나와 같은 고생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었다. 언어 습득에 필요한 노력과 시간의 단축은 각자 본래 목적한 바를 빨리 앞당 길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이러한 필자의 동기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오 랜 기간 티벳사회에서 실제 생활하면서 겪었던 경험의 산물이기도 하며 동시에 나만의 티벳 어로 끝나지 않고 누군가에게 설명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항상 고민해왔던 고민의 결과 물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문어와 구어의 기초 문법을 모두 다루고 있지만 구어에 좀 더 비중을 두었다. 그것은 티벳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티벳어는 수천 년 전부터 현재까지 쓰여지고 있는 살아 있는 언어이기에 우리가 티벳어를 구사할 수 있다 면 티벳인으로부터 직접 전수 받거나 배울 수 있는 필드도 그만큼 다양해지고 넓어질 수 있 기 때문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문어와 구어의 문법은 크게 다르지 않아서 구어의 습득은 자 연히 문어적 표현의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 티벳어를 익혀 문헌을 해독하는 것에 그치지 않 고 티벳어를 직접 구사함으로써 다양한 분야를 실제 접하고 배워 그로 인한 많은 성과물들 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이 책은 『쉽게 배우는 현대 티벳어』란 제목의 ‘초급편’으로 티벳글자와 기초문법을 소개하 고 그 범주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회화 활용편을 실었다. 앞으로 나올 ‘고급편’에서는 입문 편에서 다루었던 것보다 좀 더 심화된 문법을 다루면서 조동사, 보조사, 유용한 관용표현, 높 임말, 회화 활용편 등을 실을 예정이다. 티벳어를 처음 접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티벳문자 를 익히는 것이다. 다양한 글자들이 조합되어 또 다른 글자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티벳문자를 익히고 읽어 내는 데 어려움을 느껴 대부분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문자의 구성 과 조합이 잘 이해되도록 문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적지 않은 고민을 하였다. 그 방법 으로 시각화를 통한 학습효과를 노리고자 디자인과 편집에 주안점을 두었다. 그뿐 아니라 기 초 문법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문법의 시각적 패턴화를 시도하였으며 그 패턴을 다시 활 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말로 배우는 티벳어 교재로서 한국어 문법에 기준하여 범주화하 고 문법적 설명을 하면서 우리말과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밝혀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노력하 였다. 어찌되었건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티벳어를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티벳어문자
1) 30자음과 발음
2) 네 가지 모음문자의 구성
1) 유두자
2) 첨족자
3)전접자
4) 후접자
5)재접자티벳어 문법
1) 명사
2) 이다/아니다
3) 있다/없다
4) 조사
5) 형용사
6) 동사
7) 의문사
8) 수사티벳어 회하
부록
분야
이 책의 관련분야티벳어
키워드
이 책의 주요키워드티벳어
서지정보
2018-01-01
271 페이지
978-89-5746-387-1
1 판
1 쇄
Makers
김정호
나란다불교학술원
나란다불교학술원
도서출판 나란다
나란다불교학술원
구입정보
23000 원
0
절판
농협 351-0924-0280-03 | 예금주 : (사) 나란다불교학술원